-
한밤중 소변 마려워 깬다면 건강적신호 : 야간뇨 야간배뇨 원인 및 예방 습관건강지식 2022. 7. 22. 17:28반응형
한밤중 소변을 보기 위해 한 번 이상 잠에서 깨는 증상을 말하는 '야간뇨'는 대한민국 40세 이상 10명 중 7명이 겪고 있을 만큼 매우 흔한 증상입니다. 흔히 나이 들면 방광 기능이 저하돼 화장실을 자주 찾는다고 생각하는데, 자다가 깨어 소변을 보는 것은 정상이 아니라고 합니다. 건강에 문제 있는 분들에게 야간뇨 증상이 빈번하다는 말로 풀이할 수 있겠네요.
야간뇨는 왜 생기나?
먼저 생활습관에서 찾아볼 수 있어요. 수분을 많이 섭취하면 당연히 소변을 자주 보게 되는데요. 특히 카페인과 알코올이 함유된 음료를 많이 마시면 몸에서 많은 소변이 생성됩니다. 다음으로는 건강 상태가 야간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야간뇨의 일반적인 원인은 요로 감염, 방광 감염, 전립선 비대, 과민성 방광,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심부전, 간부전 등이 있습니다. 또한, 고혈압 약 중에 이뇨제가 포함되는 경우가 있어 이로 인한 야간뇨가 발생할 수 있고, 당뇨 등 만성질환을 갖고 있는 분들의 경우 소변량이 증가하여 야간뇨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야간뇨를 없애려면 무엇을 해야 할까요?
핵심은 소금에 있습니다. 우리 몸에서 물이 너무 많아졌기 때문에 밤사이 몸이 차가워지는 것을 막기 위해 자는 사람을 깨워 물을 빼내려는 작용이 야간뇨입니다. 따라서 수분 섭취를 줄이고 소금 섭취를 늘려주면 수분의 균형이 잡히면서 야간뇨가 없어진다고 합니다. 오? 야간뇨는 평소 싱겁게 먹어야 한다고 알고 있었는데 반드시 그런 것만은 아니었네요. (참고자료: 신우섭 「의사의 반란」)
야간뇨와 멀어지는 생활 습관
첫째, 잠들기 2~4시간 전에 수분 섭취를 줄인다. 당연히 술과 카페인이 포함된 음료는 금물.
둘째, 잠자리에 들기 전에 소변을 본다. 당연한 이야기이지요.
셋째, 방광을 자극할 수 있는 매운 음식, 산성 음식, 초콜릿, 인공 감미료를 피한다.
넷째, 케겔 운동과 골반저근 운동과 같은 물리치료로 골반 근육을 강화하고 방광 조절을 개선시켜본다.
이상으로 야간뇨가 생기는 다양한 원인과 예방법에 관해 알려드렸습니다. 야간에 소변을 보는 분이 있다면 야간뇨 없애는 방법을 당장 실천하시어 질 좋은 수면 취하시길 바랍니다.
건강이 힘, 위글이었습니다! :)
반응형'건강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밤잠 설치는 수면장애 질환, 이대로 괜찮을까? 불면증/ 수면무호흡증/ 하지불안증후군/ 렘수면행동장애 (0) 2022.07.27 치아 수명을 고려한 충치 치료 재료와 방법 : 레진, 아말감, 금, 크라운 차이 특징 (0) 2022.07.24 여름철 보양식, 건강한 여름나기! (0) 2022.07.02 차와 커피의 카페인, 건강 (0) 2022.07.01 어식백세, 계절별로 먹는 생선 종류와 효능 (0) 2022.06.30